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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러닝 개론


단어 혹은 구를 적게될 것. 문제당 3점.
p22, p45 11장 전체 빼기

1장
직무분석 : 학습자가 배워야할 내용이 어떤 것인지 찾는 것.

이러닝 설계절차 : 수행분석(=요구분석) - 직무분석, 해결방법, 과제분석 ? 설계 ? 실행 ? 평가

요구분석이 수행분석을 포함함.
수행분석 : 문제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수행분석.
직무분석 : 이러닝이 최적의 방법이라면,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학습 내용을 정하는 설계

이러닝콘텐츠의 설계단계의 내용(사실,개념-다수의예를포함하는하나의 영역,절차-단계적행위별로 순서에 의해 수행되는 과제,원리-가이드라인의 적용에 의해 수행되는 과제)

2장
학습과정

자극-감각기억-(메타인지)-단기기억-(메타인지)-장기기억

부호화 : 새로운 정보가 장기기억장치와 통합되는 과정

3장 멀티미디어원리 적용하기.
Allan Paivio의 이중부호화이론 : 
스토리보드 : 개발시 요구사항을 꼼꼼히 정리한 것.
멀티미디어 원리 : 텍스트+그래픽, 동시에 제시하는 것.(정보전달이론,인지이론 충돌), 시각경로 과부하 초래가능.

4장 인접원리
John Sweller의 인지부하이론
인접원리 : 연관된 글과 그래픽을 서로 가깝게 위치시켜라( 한화면에 분리되지 않게/ 창을 가리지말고.)
인접원리는 정보처리이론에 근거(작동기억)

5장 다중양식원리
John Sweller의 인지부하이론
양식원리 : 한 화면에서 텍스트와 그래픽을 시간적으로 동시에 제시한 경우에는 텍스트 대신 오디오를 사용하라. 말과 그림이 시각통로에 집중되기보다, 청각, 시각통로로 분리시켜야 과부하를 줄일 수 있다. 오디오는 그림을 설명하는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.

6장 중복회피원리
John Sweller의 인지부하이론
중복회피원리 : 화면에 제시된 그래픽을 설명하기 위해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는 텍스트와 오디오의 중복 사용을 피하라.(그림과 내용이 동시에 빠르게 제시될 때) 단, 그래픽이 없거나, 학습이 천천히 진행되거나 할 때는 중복사용해도 괜찮다.

7장 일관성원리
John Sweller의 인지부하이론
일관성원리 : 불필요한 텍스트, 그래픽, 오디오 사용을 피하라. (주의분산, 혼란, 유혹에 빠질 수 있고 과부하를 초래할 수 있다.)

8장 개인화원리
개인화원리 : 1인칭 혹은 2인칭을 사용하는 대화체, 학습에이전트를 사용하라. 학습자가 대화의 대상자로서 참여하고 있다고 느낄 때 더 몰입하게 되기 때문. 에이전트가 진짜 사람의 모습일 필요는 없다. 하지만, 대화는 진짜 대화하는 듯이 들려야 한다. 공식적인 형태보다는 대화체로, 에이전트를 활용하라.

9. 연습이 제일이다.

- 학습자의 업무맥락(주변환경)을 반영하여 연습문제를 개발하라(부호화특수성원리)
- 연습문제를 분산시켜라(간격효과, 지속적 인출을 유도해 부호화를 도와준다)
- 설계원리(멀티미디어,인접,양식,중복회피,일관성,개인화)를 적용하라.
 오디오를 활용하게되면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항상 화면에 띄우기.
- 학습자 스스로 질문하게하라(자문, 메타인지)
 지적스킬이나 사전지식이 부족한 학습자에게 주로 적용된다.

부호화특수성 : 필요한 정보를 인출해야 하는 상황에선, 처음 학습할 당시 상황과 유사해야 더 쉽게 인출할 수 있다.

10. 예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
곧바로 연습문제를 풀도록 하기보다는 구조화된 예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.
학습자가 익숙하지 않은 것을 학습할 때, 예제를 제시하는 것은 시간을 단축시킨다.초심자들에게 적합.

내재적 인지부하 : 학습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복잡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하
외재적 인지부하 : 교수설계의 비효율로 인해 발생하는 부하

연습문제를 활용하면 외재적 인지부하를 최소화 하게 된다.
자신의 경험을 동료들에게 설명(self-explaining)을 활용해보자. 특히 시연을 활용하는 게 좋다.

12. 인터넷 서핑과 학습의 결합이 가능한가?

1 사전지식이나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에게는 프로그램통제가 아닌 학습자통제를 허용하라.
2 중요한 학습요소는 반드시 거쳐 가도록 설계하라
3 학습자 통제를 허용할 경우에는 적응적 통제를 제공하라.

학습자통제 : 학습자가 원하는 주제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것과 비슷하게, 학습자게 통제를 하는 것.
프로그램통제 : 학습자에게 선택권을 거의 제공하지 않는 교육.

학습자통제는 학습 후반부에 효과적.
(교실에선 교수자통제)

13. 이러닝 과정을 활용하여 문제해결 능력 개발하기


1 학습자들의 업무맥락을 반영하여 문제해결과정을 개발하라 / 부호화특수성원리
2 메타인지(지식보단 사고)를 가르쳐라 / 메타인지
3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문제해결 과정을 성찰하게 하라 / 메타인지(메타인지스킬)

문제해결스킬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전문가가 해결하는 방법을 보여주고, 내적인 사고의 흐름까지 다룬다.


*정보전달이론 : 학습자에게 제시된 자료 및 정보를 학습자가 받아들이면서 학습이 일어난다는 이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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